Business
VRM (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Ahnchan
2011. 4. 1. 17:05
VRM이란?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와 선호도를 직접관리하는 기술 (벤더관계관리(VRM))
VRM은 기업에서 고객의 구매내역이나 선호도를 관리하는 방법인 CRM과는 반대로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와 선호도를 관리하는 개념
CRM은 고객의 구매내역을 분석해 숨겨진 선호도나 패턴을 분석하여 고객의 실제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반영이 어렵다. 고객 정보를 많이 수집할수록 정확도가 높지만 프라이버시 문제를 야기함.
VRM은 사용자가 데이터의 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으로 2006년 미국 하버드대 프로젝트VRM팀이 CRM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
VRM의 기본절차
개인이 기업들에게 어느정도의 개인정보(구매내역, 선호도 등)를 제공할지 담은 제안서를 제공, 서비스를 요청
기업이 제안서에 맞는 조건을 제안하면 개인은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게 됨.
소셜 네트워킹 분야
친구에게 어느정도의 개인정보를 노출할지등을 판단하는데 활용
-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21102010660600005)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