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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Trend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가. 정의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잇는 가치있는 경험이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산업 지다인, 소프트웨어 공학, 마케팅, 및 경영학의 중요과제이며 이는 사용자의 니즈의 만족, 브랜드의 충성도 향상,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주요 사항이다.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할 때나 목적을 이루더라도 감정적, 이성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편리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은 다학제적이며 다분야의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나가야 하는 핵심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 출처 : WIkipedia.org

 

나. 구성요소

  • 유용한 (Useful)
  • 사용하기 휘운 (Usable)
  • 매력적인 (Desirable)
  • 발견가능한 (Findable)
  • 접근가능한 (Accessible)
  • 신뢰할 수 있는 (Credible)
  • 가치 있는 (Valuable)

 

다. 디자인 방법론

  • 선호도 조사

    • 설문조사, 포커스 그룹, 무드 보드, 선호도 인터뷰, 카드 분류법, 고객 반응 분석
  • 이해도 검증

    • 사용성 평가, 로그 분석, 검색 내역 분석, 카드 분류법, 고객 반응 분석
  • 발상적 검증

    • 자유 인터뷰, 사용 맥락 조사, 멘탈 모델, 에쓰노그래피 분석, 일지 분석

 

추가정보

UX관련 Frees Seminar : http://adaptivepath.com/ideas/set-them-free-our-old-virtual-seminars

사용자경험측정 : http://uxfactory.com/896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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