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8.2 CIO BIz 참조
I. 증강현실 개요
가.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Argumented Realiy)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을 합성시켜 환경의 일부로 보이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증강현실은 현실에 데이터나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그 정보를 현실안에서 보이게끔 하는 것이고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을 3D와 같은 현실처럼 보이게 하여 또 다른 공간을 창조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II. 증강현실 사용 분야
가. 모바일
모바일중 스마트폰은 특성상 카메라, GPS, 각종 센서등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각종 장비를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카메라에 비치는 현실에 각종 정보(은행, 커피숍 등)를 결합하여 보여주는 증강현실은 현재 다양한 형태로 많이 서비스되고 있다.
나. 방송/광고
스포트 중계, 일기예보 등을 중심으로 증강현실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스포츠 중계에 광고화면을 넣는 방식인데 축구의 그라운드에 광고를 넣거나 배경에 광고를 넣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다. 게임
카메라에 보이는 현실환경에 특정 마크가 그려진 상자를 올려 놓으면 그 상자에서 캐릭터가 컴퓨터, TV 화면에서 나와 이야기도하고 특정 마크가 그려진 봉이나 다른 박스를 화면에 넣으면 화면안에 캐릭터가 반응을 하게 만들는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려고 하고 있다.
라. 교육
동화책도 단순히 책이 아니라 카메라에 가져다 대면 펼쳐져 있는 페이지의 식물, 동물등이 책속에서 나와 움직여 보는이에게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였다.
마. 의료
자기공명영상(MRI), 전산화단층촬영(CT), 초음파 등 센서를 이용해 환자에 대한 3차원 데이터를 수집한 뒤 실제 수술시 환자의 환부에 수집된 정보를 중첩해 표시해 줌으로써 수술 성공률을 높여주고 있다.
III. 시사점
증강현실은 사업생산 증대, 새로운 광고 및 마케팅 수단 등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핵심은 현실에 얼마큼 정확한 정보가 조합되고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가 접목이 되는지가 관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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